- 목적
- 학생들의 독서함량을 증대시킴으로써 수업을 통한 지식의 축적뿐만 아니라 독서를 통한 내적 역량 증진에 기여함
- 독서, 토론, 글쓰기, 말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신이 가진 생각과 정보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능력도 함께 신장시키고자 함
- 다양한 인문학 주제를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 기여함
-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024. 3. 1 ~ 2025. 2. 29.
- 대상(수혜인원) : 해당지역 내 초등학생 및 중학생(1,472명)
- 주요내용 : 독서 목록과 함께 독서 과제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유롭게 책을 선택하고 그 책에 주어진 과제를 작성하여, 독서 프로그램 담당교수 및 담당교사가 개인별 피드백을 제공함. 또는 학생들의 선택한 주제에 대한 토론 자료를 준비하여 토론을 통한 자기 표현력, 전달력 등의 개인 역량을 강화하도록 지원함
추진실적
대학명 | 프로그램명 | 수업내용 |
---|---|---|
가천대학교 | 2024학년도 과학논술대회 |
|
국립강릉원주대 | 사이언스 딜레마 컨퍼런스 |
|
English debate speech contest |
|
|
영신들의 0교시 |
|
|
율곡과 다빈치의 독서학당 |
|
|
강원대 | 저자 초청 북콘서트 |
|
융합독서 프로그램 |
|
|
경남대 | 창의적 글쓰기 캠프 |
|
국립공주대 | 초등심화 독서프로그램 |
|
국립군산대 | 사이버 독후감 대회 |
|
국립목포대 | 독서 인문학 캠프 |
|
국립경국대(안동대) | 초등영재의 스피치 프로그램 |
|
국립창원대 | 독서교육 프로그램 |
|
부산대 | 과학문화융합에세이 |
|
서울교대 | 독서프로그램 |
|
연세대 | 추천도서 독후감 작성 |
|
울산대 | 초등 독서기록프로그램 중등 독서기록프로그램 |
|
인천대 | 과학동화 |
|
전남대 | 미래융합 과학영재를 위한 독서인성인문학 캠프 |
|
충북대 | 과학독서활동 |
|
과학독서예비교육 |
|
기대효과
- 학생들의 지적 능력 향상과 비판적 사고 능력 강화에 기여
- 과학적 사고와 논리 전개를 통한 창의적인 시각으로 인간과 사회의 본질을 고찰해낼 수 있고, 현대 사회의 이슈인 과학적, 교육적 사건 등을 생각하는 기회 제공
- 과학적 사고력, 표현력, 과학논술 및 글쓰기 유도 등 독서문화 정착을 도모하고, 과학적 주제와 인문학적 주제를 연결하는 기회를 통한 다각적 사고 역량 배양
- 독서교육을 통해 실력과 인성을 지닌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 기반을 마련하고 융합적 사고력 확장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