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 미래사회의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영재 학생들의 인성역량, 지적역량, 사회적역량 등을 길러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함
- 새로운 활동 체험 위주(Maker 프로그램을 통한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기초지식 습득 및 체험)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몸과 마음으로 체험할 수 있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좀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창의적인 생각을 키울 수 있도록 함
-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024. 3. 1 ~ 2025. 2. 28.
- 대상(수혜인원) :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초4중3 과정 재원생(3,725명)
- 주요내용 : 과학영재들의 이공계 진학 진로에 대한 탐구와 설계를 지원하고, 졸업생 멘토를 통한 재원생들의 학습과정 및 진로 계획, 진학 등 정보 공유의 장을 제공함
추진실적
대학명 | 프로그램명 | 수업내용 |
---|---|---|
가천대학교 | 2024 진로체험 현장학습 |
|
국립강릉원주대 | 진로진학상담 |
|
진로진학프로그램 |
|
|
강원대 | 선배와의 만남 |
|
진로 지도 |
|
|
경남대 | 지도교수와의 만남 |
|
경북대 | 2024년 학생 주도형 창의융합캠프 (대구과학고(영재학교) 탐방 프로그램) |
|
경상국립대 | 학생 상담 프로그램: 스트레스 탈출 경로 찾기 |
|
국립군산대 | 지도교수와 함께하는 진로 상담 |
|
국립목포대 | 진로코칭-자기 이해 및 진로탐색 |
|
과학자 인터뷰 |
| |
국립순천대 | 전남과학고 재학생 학습 및 진로 멘토링 |
|
국립경국대(안동대) | 이공계 진로 특강과 상담 |
|
이공계열 진로탐색 프로그램 |
|
|
이공계 진로탐색 교육 중 과학고등학교 투어 프로그램 |
|
|
이공계 진로탐색 교육 중 서울대 투어 프로그램 |
|
|
국립창원대 |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명확한 비전 설계 및 다짐 |
|
비전을 통한 영재 진로진학 특별프로그램 |
|
|
대진대 | 과학영재교육원 진로 상담 |
|
진로진학 상담 프로그램 |
|
|
동국대 | 테라포밍 |
|
4차산업혁명과 미래사회 창직 |
|
|
심층 진로상담 |
|
|
부산대 | 진로특강 |
|
아주대 | 영화와 함께하는 미래사회 직업 찾기 |
|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 특강 |
|
|
진로탐색 및 진로설계 포스터 만들기 |
|
|
서울대 | 2024년 수과학자와 함께하는 진로 탐색 |
|
제주대 | 졸업선배와의 만남 |
|
전문가 특강 |
|
기대효과
- 영재학생들의 이공계열 진로에 대한 관심과 명확성, 학습동기,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업 효능감, 진로 성숙도, 학업성취도 등의 진로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함
- 전문가의 히스토리와 연구분야를 듣고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깨닫고, 본인이 필요한 부분을 채우기 위한 미래 설계 노력을 지원함
- 대학 교수, 연구원 등 현업에 종사하는 과학자들이 연구 현장에 대해 소개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통해 해당 분야를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음
- 졸업생과의 만남을 통해 교사와 부모 등 소통 부재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실제적인 고민 상담으로 진로 및 진학에대한 갈증 해소에 긍정적 효과를 줌
- 자아 발견을 통한 올바른 자기인식 및 직업적 성격유형을 깨닫고, 진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함양하여 보다 효율적인 진로 정체성 확립에 기여함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