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 교육원 운영을 위한 재원(복권기금)의 성격과 소외계층 영재발굴의 정부정책을 반영하여 소외계층 대상 특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함
- 지역 내 사회통합대상자 학생 중 수학, 과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영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영재교육의 사각지대 최소화에 기여함
- 미래 복지사회 실현을 위한 사회적 배려자에 대한 관심을 도모하고, 경제적·문화적 소외 계층의 격차를 줄이는데 기여함
-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024. 3. 1 ~ 2025. 2. 28.
- 대상(수혜인원) : 해당지역 내 초등학생 및 중학생 중 사회통합대상자(2,563명)
- 주요내용 : 해당 지역의 소외계층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적 호기심과 창의력 증진을 위한 수학, 과학, 정보과학 분야의 흥미로운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숨겨진 영재성의 발현을 유도함
추진실적
대학명 | 프로그램명 | 수업내용 |
---|---|---|
강원대 | 찾아가는과학교실 |
|
경남대 | 찾아가는 창의교육 체험교실 |
|
경북대 | 2024 찾아가는 경북대 과학영재 교실 |
|
경상국립대 | 찾아가는 수학과학교실 |
|
국립공주대 | 찾아가는 과학캠프 |
|
국립목포대 | 찾아가는 창의융합과학교실 |
|
국립순천대 | 2024 찾아가는 창의체험놀이터 |
|
국립경국대(안동대) | 찾아가는 STEM+I 생각교실 운영 |
|
2024년 울릉창의융합캠프 |
|
|
2024년 창의융합캠프 |
|
|
국립창원대 | 지역아동센터로 찾아가는 과학체험교실 |
|
대진대 | 찾아가는과학교실 |
|
부산대 | 2024 첨단과학캠프 |
|
아주대 |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체험 |
|
인천대 | 멀리가는 STEM+I |
|
빠짐없는 STEM+I |
|
|
열린 STEM+I |
|
|
전남대 | 재미있는 과학수학 SW교실 |
|
전북대 | 찾아가는 SW교실 |
|
제주대 | 미래과학자를 위한 교실 밖 프로그램 소외지역영재교육지원 프로그램 |
|
청주교대 | 찾아가는 열린배움캠프 |
|
충남대 | 2024 주니어닥터(제17회) ※ 2024 주니어닥터 우수 참여기관 단체 부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수상 |
|
충북대 | 찾아가는STEM+I 생각교실 예비영재 프로그램 |
|
기대효과
-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과학영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상생·사회통합·균형발전의 사회적 가치 증진에 실질적으로 기여
- 지역 내 학교, 아동센터와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교육봉사 실천 및 잠재적 영재 발굴
- 다양한 체험활동이 어려운 농산어촌 지역 및 취약계층 대상 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교육격차 해소 및 소외 영재 발굴 기대
- 과학영재교육원 교육프로그램 체험 기회를 통한 과학영재교육원의 홍보 효과 및 영재교육 지원에 대한 동기부여 기대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