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선교육과정

선교육과정
선교육과정 > 창의디자인캠프 > 2024년 운영현황

창의디자인캠프

  • 목적
    • 전국을 3개 권역으로 구분하여, 각 권역 내 초·중학생에게 우수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
    • 공동 온라인 선교육과정 우수이수자를 대상으로 창의디자인 캠프 참가 혜택을 제공하여 우수인재의 과학영재교육원 진입 기회 확대에 기여함
    • 초·중학생 대상 잠재영재의 발굴 강화 및 일반학생 수과학 역량 강화에 기여함
  •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024. 8월 ~ 9월
    • 대상(수혜인원) : 2024년 공동 온라인 선교육과정 우수 이수자(150명)
    • 주요내용 :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우수프로그램 중, 일반학생 대상 창의·디자인·공학설계 등을 포함한 프로그램을 선별, 구성, 재개발하였음
      대면, 비대면 교육을 포함하여 구성하였으며,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향상을 위한 토론·실습 위주의교육을 진행함. 산출물 발표회를 통한 경연과 피드백을 제공하였음
추진실적
개발교육원 구분 대상 주제 또는 내용
수도 • 강원권역 대면 입소식
  • 입소식 진행
주제1
  •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도시 설계 프로젝트])
  • 기후변화의 심각성 알아보기
  • 기후변화에 따른 삶의 변화 알아보기
  • 기후변화 모의재판하기
  • 기후 민감 도시 설계의 필요성 알아보기
  •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내/해외 도시 계획 사례 알아보기
주제2
  • [기후변화와 재난 대응 체계]
  • 재난 사례와 기후변화 알아보기
  • 재난을 극복하기 위한 인류의 역사
  • 재난 대응체계 및 기술 알아보기(모바일 뤼튼 활용)
  • 예측가능한 미래 기후변화 데이터 수집-분류(모바일 뤼튼 활용)
  • 미래 재난극복을 위해 필요한 과학기술 탐구 및 창의적 설계
주제3
  • [기후 변화와 건축]
  •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현대 건축 사례 알아보기
  • 사례별 위기 대응을 위한 건설 아이디어 도출하기
  •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건축물에 관한 개인별 초기 아이디어 스케치 및 발표하기
  • 프로젝트 활동 소개 및 도시와 기후요소 선택하기
Project
  •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도시 설계 프로젝트]
  • 우리 모둠이 뽑은 도시의 기후 특징, 기후재난 가능성 조사하기
  •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도시 건축물/시설 만들기(실물)
  • 우리 도시의 재난대응체계 설명자료 만들기(PPT)
  •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도시 설계 발표 및 논평하기
평가 및 피드백
  • 팀별 발표회
  •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도시 설계 발표 및 논평하기
영남 • 제주권역 대면 Project 강의
  • 초5, 초6, 중1 학년 별 주제 운영 (우리나라의 과학 문화재를 통한 나만의 자격루 만들기, 물리가 정말 재미있네!, AI를 활용한 창의 보드게임 설계 디자인)
Project
  • 자격루 설계 및 제작, 전반사를 활용한 실험 및 과일전지 제작, 보드게임 설계 및 제작
평가 및 피드백
  • 산출물 발표 및 피드백
충청 • 호남권역
국립군산대
비대면 주제1


주제2
온라인
콘덴츠
  • (초5)퍼즐로 시작하는 자연수 탐구
  • (초6)화학으로 이해하는 현재와 미래 기술
  • (중1)태양계로 떠나는 여행
ZOOM
  • (초5)퍼즐로 시작하는 자연수 탐구
  • (초6)화학으로 이해하는 현재와 미래 기술
  • (중1)태양계로 떠나는 여행
온라인
콘덴츠
  • (초5)왜 과학탐구에서 관찰과 측정이 필요한가?
  • (초6)우리 집은 물리 연구소
  • (중1)추론을 통한 창의융합 문제해결
주제3 온라인
콘덴츠
  • (초5)도형 놀이에서도 규칙을 잘 지키자
  • (초6)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수학의 역사적 사건들
    (수학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중1)물리는 얼마나 재미있으며,
    사랑받는 과학자가 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ZOOM
  • (초5)도형 놀이에서도 규칙을 잘 지키자
  • (초6)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수학의 역사적 사건들(수학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중1)물리는 얼마나 재미있으며, 사랑받는 과학자가 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주제4 온라인
콘덴츠
  • (초5)마스크 착용유무를 판별하는 인공지능어플 개발
  • (초6)제멜바이스를 부탁해!
  • (중1)다양한 물질의 상태 변화
주제5 온라인
콘덴츠
  • (초5)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 넌 정체를 알고 있니?
  • (초6)암석이 알려주는 지구역사 이야기
  • (중1)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주제6 온라인
콘덴츠
  • (초5)유전자 스위치도 노력하면 바뀔 수 있어요!
  • (초6)인공지능 속 수학 원리 탐구
  • (중1)인공지능을 위한 파이썬 첫걸음
대면 Project 강의 및 입소식
  • 창의디자인 캠프 소개 및 공지사항 안내
Project
  •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이해
  • 마이크로비트와 코딩의 이해
  • 문제 정의 및 정보 수집
  • 아이디어 검색 및 평가
  • 프로토타입 설계/제작 및 수정/보완
  • 발표 및 평가
평가 및 피드백
  • 학생 평가, 강사 피드백 평가

기대효과
  • 선교육과정과 창의디자인캠프 참가 학생들의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으로의 후선발 연계 효과를 기대함
  • 학생들에게 융합형 교육과정을 소개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 결과물을 도출하도록 하여 창의적 공학 설계와 디자인 씽킹 역량을 강화함
  •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경험하며, 교육원 진입에 대한 기대감과 호응을 얻고자 함
  • 영재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잠재영재 발굴, 개인 역량 강화 등)으로의 전환을 대중에게 가장 현실적으로 알릴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대됨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