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 우수 수·과학 프로그램의 교육청 영재교육원·영재학급 및 일반학교로의 확산을 통한 잠재영재 발굴·양성 강화
- 선도학교 지정과 지원 강화를 통한 일반학교 내 STEM+I 생각교실 자생적 확산 기반 마련
-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024. 5. ~ 2024. 12.
- 대상(수혜인원) : 재원생, 초·중학교 재학생(3,543명)
- 주요내용 :대학 내 STEM전문가와 현장 교사가 함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 수학, 과학, 기술 및 공학 교과가 융합된 STEM 교과 교육을 지원. 학생들이 STEM 교과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접근 방식을 적용하여 협력 학습, 문제 중심 학습과 같은 교육방식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
운영실적
- STEM+I 생각교실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현황 (총 70 프로그램)
- STEM+I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고도화
- [수학] 수학의 눈으로 보는 세상 :수학적 모델링 역량 기르기
- [지구과학] 위성으로 보는 디지털 지구 : 해양 데이터 리터러시 기르기
- [화학] 표면장력 측정 실험을 통한 과학탐구역량 기르기
- 인공지능으로 수질 위험 지역을 찾아라!
- 학교 주변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모델링
- 빛과 파동 – 편광으로 보는 세상
- Clean Water and Sanitation
- 과학영재교육원 특성화 프로그램
- 영재교육원 재원생
-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게임 창작
- 영재교육원 재원생
- 식품과 약품의 분석
-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생의 영재성
및 연구역량 등을 강화하기 위한
정규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세상을 이롭게 하는 물리_인공지능
- 세상을 움직이는 수학_드론
- ChatGPT와 아두이노를 활용한 대기 탐구
- 코딩-마이크로컨트롤러와 수학으로 신호등 만들기
-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생태계 탐구
- 재원생 및 지역내 초·중등학교 학생
- 3D 디자인 소프트웨어 기반 초등 심화 사사 교육 프로그램
- 과학영재교육원 초등과정 재학생 대상
- 현대사회와 약용식물의 공존
- 과학영재교육원 재학생 대상 심화교육 제공
- 경기지역 초·중학교 교원대상 연수 교육 제공
- 물체의 무게중심은 어디에 있을까?
- CSI-화폐의 비밀을 밝혀라?
- 발전을 위한 에너지 수확(하베스팅)
- 동물은 어떻게 움직일까?
- 어떤 물이 더 오염 되었을까?
- 디지털 생태, 환경에 대한 5종 프로그램 개발
- 심화과정 재학생 여름학기 수업에 활용
(초등과학분야, 중등생물분야) - 외계행성탐사프로젝트
- 영재교육원 재원생대상으로 진행한 특별프로그램
- 무한은 무한히 커질까? (4시수)
- 얼마나 작은 것들을 볼 수 있을까? (4시수)
-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열의 관찰과 응용 (4시수)
- 꿀벌의 뇌 탐험, 감각의 세계로의 여행 (4시수)
- 시계열 데이터 분석입문 (4시수)
- 영재교육원 재학생
- 생츄어리로 멸종위기를 구하라 (20시수)
- 다시 수학이 재밌어지는 순간 (20시수)
- 영재교육원 재학생
-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과학 데이터 분석
- 중등과학(물리/지구과학)반 대상 적용
- 화학적 환경에 따른 코발트 착물의 색 변화
- 중등과학(화학)반 대상 적용
- 대기 이산화탄소 증가와 지구 기후 변화
- 중등과학(생물)반 대상 적용
- 운동과 근육의 탐구
- 이수초등학교
- 오늘은 내가 폴리아티스트
- 부용초등학교
- 눈의 구조와 사진기의 원리
- 제천중학교
- 주택의 조명 설계
- 제천중학교
- 환경 호르몬의 이해
- 대금고등학교
- 꽃차 관련 생성형 AI 만들기
- 글로벌선진학교
- 화학전지의 탐구
- 글로벌선진학교
- 아두이노를 활용한 정보통신
- 서전고등학교
- 식물의 광합성에 필요한 요소들을 고려한 식물공장 설계
- 서전고등학교
- 눈의 구조와 사진기의 원리
- 신명중학교
- 전기현상의 기초
- 예비영재
- 빛과 렌즈
- 예비영재
- 물체의 양과 비례
- 예비영재
- 온도 측정과 열의 이동
- 예비영재
- 균형과 구조
- 예비영재
- 물리학적 실험과 데이터 분석을 통한 현상 이해와 해결
- 대금고등학교
- 전기조리기구의 탐구
- 영동고등학교
- 식물의 광합성에 필요한 요소들을 고려한 식물공장 설계
- 영동고등학교
- 찾아가는 STEM+I 생각교실
- 물질의 상태에 따른 분류 머신러닝 모델 만들기
- 송신중학교
- 원뿔왜상
- 양자순간이동
- 통계를 활용한 글쓰기
- IQ 퍼즐 홀로그램
- Teachable Machine과 전기회로
- 그래비트렉스 속 숨겨진 과학 원리
- 고흥 풍양중학교 외 15개교
- 해시계가 알려주는 수학이야기
- 울릉중학교
- 저동초등학교
- 눈에 보이지 않는 기체들의 움직임을 어떻게 확인할까?
- 울릉중학교
- 울릉초등학교
- 수학을 이용한 규칙성 찾기
- 울릉중학교
- 울릉도 대기의 움직임에 따른 우리들의 생활을 알아보자
- 울릉중학교
- 수학을 이용한 규칙성 찾기
- 천부초등학교
- 울릉도 대기의 움직임에 따른 우리들의 생활을 알아보자
- 남양초등학교
- 신비로운 곤충의 세계
- 안동영호초등학교
- 상주초등학교
- 길안중학교
- 물과 플라스틱 이야기
- 안동영호초등학교
- 상주초등학교
- 물질의 상태에 따른 분류 머신러닝 모델 만들기
- 송신중학교
- 피지컬컴퓨팅으로 만드는 아케이드 경주게임,슈팅게임
- 영종초등학교 금산분교
- 연수구청학동 다함께돌봄센터
- 로봇과 함께 떠나는 언플러그드 코딩탐험대, AI 코딩2
- 중구 다함께돌봄센터 1호점
- 중구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교
- 인천 선학동지역아동센터
- 연수2동 다함께돌봄센터
- 남동구 구립지역아동센터
- 연수1동 다함께돌봄센터
- 미추홀구 다함께돌봄센터 5호점
- 남동구 다함께돌봄센터 4호점
- 남동구 다함께돌봄센터 7호점
- 서구 다함께돌봄센터 11호점
- 미추홀구 다함께돌봄센터 3호점
- 찾아가는 STEM+I 생각교실 프로그램
- 인천어린이과학관
- 다각형을 이용하여 강화도 넓이를 구해 보자, 힘의 원리를 활용한 구조물 만들기
- AI 활용 웹프로그래밍(인생네컷 만들기)
- 인천지역
교육균형발전대상학교 재학생 - 제스처코딩으로 함께하는 코딩카의 비밀탐험
- 피지컬컴퓨팅으로 만들어보는 나만의 멜로디 초인종
- 아크릴 무드등 만들기
- 눈으로 보는 작은 세상-스마트폰 현미경 만들기
- 인천지역 다문화(초등학생)대상
- 우수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확산
- STEM +I 생각교실 교육 프로그램 홈페이지 홍보
- 선도 코디네이터의 지정으로 리더 인력의 확장과 적용학교의 증가 효과를 기대하며, 중간리더의 수가 많아지고 STEM+I 생각교실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면서 저변 확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영재교육의 경험이 없거나 영재교육에 관심이 있는 일반 학생들에게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영재교육의 확산 및 보편화를 추구함
- 체험학습 중심의 수학·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 학생들의 수·과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집단 교육 효과로부터 프로그램 활용성과 우수성을 입증하여 영재교육프로그램 확산에도 기여함
- 찾아가는 STEM+I 생각교실을 통해, STEM 분야에 대한 흥미와 탐구 능력을 신장하고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적인 역량과 소양 함량을 지원함과 동시에 STEM 분야(과학, 기술/공학, 수학, 정보 등) 진로탐색 안내의 긍정적인 영향을 줌
-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보급을 위해 지역 교육청 등 유관기관 간의 모범적인 협력과 확산 성과를 기대함
대학명 | 프로그램명 | 비고 |
---|---|---|
서울대 |
|
|
|
|
|
|
|
|
아주대 |
|
|
|
|
|
가천대 |
|
|
|
||
|
||
강원대 |
|
|
경북대 |
|
|
동국대 |
|
|
|
||
|
||
|
||
|
||
|
||
부산대 |
1)침묵의 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3시수) 2)생물다양성 보존과 커피 찌꺼기 재활용 방안은? (3시수) 3)매미의 울음 시기 예측을 위한 모델링 (3시수) 4)세포 자동자를 이용한 생태 군집 모형 (3시수) 5)공학적 설계를 적용한 생태·환경 보드게임 (6시수) |
|
서울교대 |
|
|
인천대 |
|
|
|
|
|
전남대 |
|
|
|
|
|
|
|
|
충북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교육원명 | 프로그램명 | 적용기간 |
---|---|---|
국립순천대 |
|
|
|
|
|
국립경국대(안동대) |
|
|
|
|
|
|
|
|
|
|
|
|
|
|
|
|
|
|
|
|
|
|
|
대진대 |
|
|
인천대학교 |
|
|
|
|
|
|
|
|
|
|
|
|
|
교육원명 | 프로그램명 | 비고 |
---|---|---|
아주대학교 |
|
|
기대효과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