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협력프로그램

협력프로그램
협력프로그램 > 온라인 콘텐츠 공동개발과 활용

온라인 콘텐츠 공동개발과 활용

  • 목적
    • 과학영재교육의 접근성 확대를 위해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간 협력을 통해 우수한 콘텐츠를 개발, 관리, 공유 및 확산 하기위한 안정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 일반학생들에게 영재교육의 문턱을 낮추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운영
  •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022년부터 매년 6월~8월 중
    • 교육대상 : 교육을 희망하는 전국의 초등학교 5학년 ~ 중학교 1 재학생
    • 주요내용 :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는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위촉한 교원(교수 및 강사) 및 영재교육전문가가 개발하며, 개발된 온라인 콘텐츠는 각 영재교육기관에서 이용할 수 있음. 콘텐츠의 구성은 4~5차시 형태이며, 한 차시는 15~20분 내외의 동영상과 1개 이상의 과제를 포함하여 구성되었음
추진실적
개발년도 초등/중등 개발교육원 주제
2022년 초등 전남대
  • DNA와 매듭을 어떻게 풀고 만들것인가?
춘천교대
  • 벌거벗은 지구의 역사
헬로앱스
  • VR 메타버스 코딩 및 창작 프로젝트
충북대
  • 운동과 근육의 탐구
동국대
  • 뻐꾸기 출생의 비밀(탁란의 미스테리)
제주대
  • 앱 인벤터를 활용한 색의 합성과 분석
전북대
  • 구글 엔그램으로 배우는 빅데이터와 과학의 역사
국립창원대
  • 과학기술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
  •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과 가치관
중등 경상국립대
  • 음계에 담긴 수학
대진대
  • 빛에 대한 탐구
인천대
  • 질문이 있는 지구과학 - 강화도
국립안동대
  • 내가 원하는 데이터셋을 어떻게 구성할까?
경북대
  • 생명과학은 질병을 어떻게 극복해 왔을까
서울대
  • 랜덤 메시지 맞추기 게임
국립목포대
  • 삼투현상 탐구를 통한 인체 생리현상의 이해
울산대
  • 말랑말랑 기하학
국립군산대
  • 마스크 착용유무를 판별하는 인공지능 어플 개발
전남대
  • 최석정의 마방진과 알고리즘
2023년 초등 국립순천대
  • 왜 과학 탐구에서 관찰과 측정이 필요한가?
인천대
  • VR 메타버스를 활용한 창작 콘텐츠 만들기 (입문과정)
전북대
  • 퍼즐로 생각하는 자연수 탐구
충남대
  • 신비로운 뇌세포들의 의사소통
국립공주대
  •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 넌 정체를 알고 있니?
인천대
  • VR 메타버스를 활용한 창작 콘텐츠 만들기 (입문과정)
청주교대
  • 도형 놀이에서도 규칙을 잘 지키자
대진대
  • 빛에 대한 탐구
인천대
  • 질문이 있는 지구과학 – 강화도
경북대
  • 생명과학은 질병을 어떻게 극복해 왔을까?
단국대
  •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물리 탐구
인천대
  • VR 메타버스를 활용한 AI 챗봇 콘텐츠 만들기 (응용과정)
아주대
  • 코딩과 함께하는 인공지능 수학
중등 경남대
  • 수학퍼즐 톺아보기
국립창원대
  • 물리는 얼마나 재미있으며, 성공한 과학자가 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국립강릉원주대
  • 세상을 만드는 화학
인천대
  • VR 메타버스를 활용한 AI 챗봇 콘텐츠 만들기 (심화과정)
경상국립대
  • 가상현실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세포의 탐험과 이해
경북대
  • 태양계 탐사
2024년 초등 전북대
  • 퍼즐로 시작하는 자연수 탐구
국립순천대
  • 왜 과학 탐구에서 관찰과 측정이 필요한가?
청주교육대
  • 우리 생활 속에서 규칙을 찾아보아요
국립군산대
  • 인공지능 앱 만들기
국립공주대
  •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 넌 정체를 알고 있니?
충남대
  • 유전자 스위치도 노력하면 바뀔 수 있어요!
인천대
  • 화학으로 이해하는 현재와 미래 기술
강원대
  • 우리 집은 물리 연구소
아주대
  •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수학의 역사적 사건들
    (수학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경북대
  • 제 멜바이스를 부탁해!
인천대
  • 암석이 알려주는 지구 역사 이야기
아주대
  • 인공지능 속 수학 원리 탐구
중등 경북대
  • 태양계로 떠나는 여행
울산대
  • 추론을 통한 창의 융합 문제해결
국립창원대
  • 물리는 얼마나 재미있으며,
    사랑받는 과학자가 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울산대
  • 다양한 물질의 상태 변화
울산대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국립안동대
  • 인공지능을 위한 파이썬 첫걸음

기대효과
  • 개발된 온라인 콘텐츠의 공동 활동 및 유관기관으로의 확산을 통한 저변확대와 홍보 효과 기대
  • 과학영재 교육과정 또는 일반학교 융합 교육과정으로 모두 활용 가능한 온라인 콘텐츠의 발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