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취지
- 과학고·영재학교의 영재교육과정을 접하기 이전에 기초적인 수준에서 학생의 영재성을 발굴하고 개발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함. 심화과정 교육의 체계성을 높여 특수 분야의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과학영재를 발굴 및 육성하고자 함
교육의 구분
- 심화교육: 교육내용과 연계한 연구활동이 없는, 전공 지식 심화를 위한 교육
- 사사연구교육: 교육내용과 연계한 연구활동과 산출물이 있는, [기본교육+연구활동+산출물(연구보고서/포스터/논문)] 으로 구성된 교육
교육과정의 구분
- 심화과정: 심화교육으로만 구성된 교육과정
- 기초사사연구과정(심화+사사연구): 심화교육과 사사교육이 혼재된 교육과정
- 사사연구과정: 대학교수, 박사학위 소지자, 선임연구원급 이상의 연구능력을 가진 자 등 해당 분야 전문가의 지도로 연구활동 수행을 통해 보고서/포스터 또는 논문을 산출물로 제출하는 과정
운영개요
- 교육일정 : 매년 3월 ~ 다음해 2월까지
- 대상(수혜인원) :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재원생 (4,600여명)
- 교육대상자 선발 절차
선발 일정과 절차는 각 교육원별 상이함
일반적인 절차는
(1) 선발공고 : 매년 8월 이후
(2) 자원서 접수
(3) 1차 전형(서류심사)
(4) 2차 전형(심층면접)
(5) 합격자 선정 및 등록
주요내용
- 심화과정 교육과정 운영
전국의 영재교육 거점기관으로서의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은 잠재력 있는 미래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연간 100시수 이상의 심화과정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함. 교육원 마다 소속대학과 지역 유관기관(교육청, 지자체, 연구기관 등)의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학생들에게 학문적 소양 함양과 개개인의 역량 강화 중심 교육을 진행함. 또한 다양한 진로·진학 프로그램과 지역 특성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이공계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소양을 지원함 - 사사연구과정 교육과정 운영
사사연구과정은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만의 특장점으로 매우 우수한 교육참여인력(교수, 연구원, 대학원생, 대학생)을 활용하고 대학이 보유한 첨단시설과 첨단장비를 투입하여 미래 과학자를 위한 최적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함. 학생 주도 프로젝트 수행교육을 중심으로 학생의 도전 역량과 연구 역량 함양을 지원하기 위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연구 활동을 장려함. 사사연구과정은 학생 5명 내외의 소그룹으로 구성되며 교수님과 조교선생님의 지도를 받아 스스로 주제를 탐구·설정하고 대학의 자원을 직접 활용하여 연구 활동을 수행하여 결과물(포스터, 논문)을 산출하고 연구성과 발표회를 통한 동료 평가와 심사위원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학생들의 논문은 각 교육원별 논문집에 수록되며 우수 팀은 전국 사사과정 연구성과 발표회를 통해 경연을 펼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비롯한 수상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음. 2024년 사사연구과정 논문 334편이 산출되었음
기대효과
- 국가과학기술 혁신의 차세대 핵심리더를 양성하고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함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운영을 통해 잠재력 있는 과학인재의 발굴 및 잠재성 계발을 도모함
- 과학영재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대학의 우수한 자원을 활용한 개개인의 역량 중심(심화·사사) 교육을 통해 과학영재교육의 내실화를 추구함
- 연구 주제(탐구과제) 선정과 연구방법 설계, 그리고 결과에 대한 분석 등의 모든 과정이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이루어지며, 학문적·과학적으로 가치 있는 연구 성과를 서로 공유하며 탐구 활동을 통해 더 많은 학문적 소양을 배우고 익히며 학습 동기를 지속적으로 부여받으며, 추리력과 비판적 사고능력이 향상되어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함양에 기여함
- 학생 연구자로서 동료들과의 협력, 과학자의 생활과 자세에 대한 이해, 과학에 대한 흥미 유발 효과를 기대함
- 다양한 탐구활동과 협력 활동을 통해 학생의 수·과학 영재성과 관련된 의사소통 능력을 발현시키며, 이 밖에도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자기 신뢰감 등과 관련된 요소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음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