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원은 영재성을 가진 학생에게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우수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목적도 있지만, 학생 개개인의 잠재된 영재성을 발굴하여 과학인재로 육성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현재, 학생이 영재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보다는 학생이 가진 수과학적 역량을 키우는 데 핵심가치를 둡니다. 대상 학생이 특별히 학습활동에 문제가 없는 상황이면서 지적 호기심과 성취 의지가 있다면 영재 교육을 받을 자격은 충분합니다.
재원생 대상, 정규 교육과정
Q1.
영재들만 갈 수 있나요?
Q2.
입학하려면 선행학습을 해야 할까요?또 입학하기 위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나요?
특별한 선행학습이 필요치는 않습니다. 다만 학생이 평소에 과학적 호기심이 많고 관심이 많은 경우라면 관련 도서나 유용한 정보를 스스로 습득하는 사례가 많았을 것입니다. 선행학습 보다는 학생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는 독서와 탐구가 더 좋은 공부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께서도 학생의 호기심에 적극적으로 반응해 주시고, 질문에 대한 답을 함께 찾아보는 등의 지도를 해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Q3.
어떤 아이에게 도움이 될까요?
영재교육은 학교 교육과정보다 더 심화된 학습을 자발적인 의지로 받고 싶어하는 학생들에게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험과정을 통해 직접 증명하고, 결과 확인을 즐기는 학생이나 “왜?”라는 질문을 던질 줄 알며, 특정 과목에 푹 빠져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교육은 높은 수준의 생각하는 능력, 창의적인 사 고 능력을 가진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4.
교육청 영재학급·영재교육원과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질문하신 교육원은 모두 영재교육진흥법에 의거 설립 운영되는 기관으로 서로 협력하는 영재교육 기관입니다.
다만 운영을 위해 필요한 재원과 추구하는 인재상 그리고 교육에 투입되는 인적·물적 자원에 차이가 있습니다.
교육청 산하 영재학급과 영재교육원이 기초단계의 영재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정하여 운영되는 27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이 한 단계 심화된 영재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청 산하 교육원은 과학 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 경제, 예술 등 전 분야에 대한 영재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교 선생님들께서 교육을 전담하게 됩니다.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은 우수한 과학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수학, 과학, 정보과학 등의 분야에 대한 영재교육을 전담하며, 대학의 자원을 활용하여 교수님께서 주로 수업을 진행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은 국가 과학기술인재 양성 체계의 일부로 초·중학생 영재교육을 맡고 있습니다.
Q5.
무엇을 배우나요?
과학영재교육원의 수업은 학년(연령)에 따라 배우는 과목 수(세부분야)가 모두 다릅니다. 크게는 수학, 과학, 정보과학(SW, AI) 분야로 나뉘게 되지만 심화과정의 경우, 수·과학과 관련된 전 분야(물리, 화학, 생물, 수학, 정보, 과학, 지구과학 등)를 골고루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정보를 접해 본인이 어떤 분야에서 특출난 영재성을 발휘하게 되는지 경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다 상위과정인 사사연구과정으로 진입했을 때 하나의 연구주제를 정하여 팀원들과 함께 예비과학자로서의 연구활동을 수행하여 1편의 논문을 완성해 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사사연구과 정의 경우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만이 가진 특별한 교육과정이며, 교수님과 조교선생님의 지도를 받아 실제 연구자의 자세와 역량을 배우고 익히게 됩니다.
Q6.
수업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일선학교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이 됩니다. 학생에게 단순히 학문적 지식을 전달해 주는 주입식 강의 유형보다는, 교수님께서 수업을 주로 진행하시면서 학생들에게 도전적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과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도록 유도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대학이 보유한 첨단장비와 연구실 등을 제공받아 직접 실험·실습·탐구 활동을 수행하고 개인별 탐구노트에 당일 연구 활동에 대한 내용 등을 기재한 뒤 연구 결과를 취합한 산출물(보고서, 논문, 포스터 등)을 작성·발표하는 형태로도 진행이 됩니다.
Q7.
타 지역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으로 전학이 가능한가요?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27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이 있으며, 이들 기관 간 전학은 관련 규정 범위내에서 가능합니다. 그러나 교육청 영재학급이나 영재교육원으로의 전학은 불가합니다. 전학이 필요한 상황이 라면 지역과 해당 교육원을 확인하시고, 관련 규정이 정한 범위에 해당이 되는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전학은 이전 교육원에 등록과 입학이 완료된 후에 가능하며, 전학을 가고자 하는 교육원에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여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Q8.
수료 시 어떠한 혜택이 있나요?
학생의 영재교육과정 이수 내역은 학생의 소속학교로 전달되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됩니다. 현재는 어떤 과정을 몇 시수 이수했는지 정도가 간략히 기재되고 있으며, 향후에는 관련 규정이 개정되어 영재교육과정의 좀더 상세한 내용까지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내용이 확장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재교육을 받은 기간 동안 학생에게 누적된 다양한 역량 강화의 흔적은 고교 진학이나 대입 전형 시, 그리고 다양한 면접과정에서도 드러나게 될 것이며, 학생이 이공계 분야로의 진학과 진로를 선택하게 된다면 좋은 밑거름이 되어 줄 것입니다.
Q9.
과학고·영재학교 입시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현재 과학고·영재학교에서 공표한 직접적인 가산점 혜택은 없습니다.
그러나 영재교육원에서의 입시와 학습 경험은 매우 긍정적인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고·영재학교 입학 전형과 영재교육원 입학 전형 형태가 매우 유사합니다. 과학고·영재학교가 바라는 인재상부터 서류전형, 시험전형, 면접까지 앞서 경험하게 되므로 과학고·영재학교 입시에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학생이 사사연구과정을 이수했다면 학생이 수행한 연구 활동의 경험과 결과물(논문, 포스터)은 훌륭한 자산으로 표현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영재교육원에서의 입시와 학습 경험은 매우 긍정적인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고·영재학교 입학 전형과 영재교육원 입학 전형 형태가 매우 유사합니다. 과학고·영재학교가 바라는 인재상부터 서류전형, 시험전형, 면접까지 앞서 경험하게 되므로 과학고·영재학교 입시에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학생이 사사연구과정을 이수했다면 학생이 수행한 연구 활동의 경험과 결과물(논문, 포스터)은 훌륭한 자산으로 표현될 수 있을 것입니다.
비 재원생 대상, 공동 온라인 선교육과정
Q1.
교육청에서 하는 영재원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공동 온라인 선교육과정에 지원할 수 있나요?
네, 지원 가능합니다. 지원일 기준, 27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재원생을 제외한 모든 학생이 지원할수 있으며, 지난 공동 온라인 선교육과정 이수자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Q2.
결석을 하면 어떻게 되나요?
동영상 강의와 실시간 온라인 수업 총 30시수 중 24시수(80%)를 완료한 학생의 경우 이수자가 되며, 이수자에게는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권역센터 교육원장' 명의의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Q3.
이수증은 어디에 쓰이나요?
이수증은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이 운영하는 공동 온라인 선교육과정을 이수했음을 확인하는 용도이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27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실시하는 후선발 전형 또는 입학 후 이수
시수 인정을 위해 활용됩니다. 단, 27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중 선교육-후선발 전형을 실시하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이 있으니 입시 관련 문의는 각 교육원으로 하셔야 합니다.
(※ 공동 온라인 선교육과정은 정규 영재교육이 아니므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는 교육과정이 아닙니다. 과학영재교육원에 입학하여 정규 영재교육과정을 수료할 경우에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가 됩니다.)
(※ 공동 온라인 선교육과정은 정규 영재교육이 아니므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는 교육과정이 아닙니다. 과학영재교육원에 입학하여 정규 영재교육과정을 수료할 경우에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가 됩니다.)